2025-02-06 암호화폐 트레이딩 메모
- 직장빼고생활/일기
- 2025. 2. 6.
글쓰기 연습 겸 짤막하게 적어본다.
암호화폐 알고리즘 트레이딩은 신세계다. 주식시장과 달리 24시간 열리므로 장이 열릴 시간을 기다려 테스트를 할 필요가 없다. 애기 재우고 나서 밤에 실행해도 문제가 없다. 그리고 주식과 달리 코인 자체에 내재한 가치라는 게 없다 보니 주가로 계산할 수 있는 '멀티플' 이라던지 실적에 의한 영향이라던지 이런 것들을 비교적 배제하고 진행할 수 있다.
주식의 경우에는 (적어도 나의 경우에는) 백테스트 결과가 좋아도 실전에 들어가면 바로 박살나는 경우가 많았는데, 코인 시장은 아직까지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실 투자 기간이 이제야 고작 3주 가까이 되어서, 아직은 뭐라 말하기 조심스럽지만 아직까지는 분위기가 좋다. 나도 돈 많이 버는 여느 블로거들처럼, 수익이 나면 수익을 인증도 할 수 있으면 좋겠다.
참고로 단점도 존재하는데, 지금까지 느낀 것 중 제일 큰 것은 정책에 대한 불안이다. 암호화폐 자체에 대한 정부 정책이나 글로벌 정책이 제일 부담스럽고, 또 추가적으로 2027년부터 걷는다고 하는 22% 세금도 조금은 걱정이다. 그리고 거래소 같은 경우에는 빗썸은 수수료가 싼데 거래량이 적고, 업비트는 거래량이 많은 대신 수수료가 비싸다. 지금 매수는 모두 지정가, 매도는 시장가로 진행하고 있는데 확실히 빗썸에서 매도 슬리피지가 크게 발생한다.
그래서 바이낸스에서도 거래를 해보려고 알아보는 중이다. 코인도 분산을 해야 하지만 거래소도 분산이 필요하다. 그리고 어느 정도 안정권에 들면 수익의 일부는 주식에 재투자 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려고 한다. 아직은 막연하게만 생각 중이고, 구체적으로 계획이 필요하다.
아무튼 코딩이 재밌는데 돈까지 벌 수 있으면 일석이조가 아닐까. 소소한 용돈벌이라도 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