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kyll에서 티스토리로 블로그 이사

 2018년 처음 코딩을 배울 때 시작했던 Jekyll(Github Page) 블로그를 닫고, 지금 이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사하려고 한다. 작년 여름부터는 글을 올리지 못했지만, 그래도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했던 나의 흔적과 노력이 깃들어있는 소중한 곳이다.

 

 게시물은 많이 없었지만 그래도 한국 웹에는 없는 정보들을 많이 올려서 지금까지도 나름 방문자가 꽤 있고, 또 처음 오픈소스에 컨트리뷰션 한 것도 Jekyll 이었다. 디자인도 몇번이나 바꾸면서 열심히 이쁘게 꾸몄었다.

 

 

정말 아무것도 모를 때, 겨우 버그 수정 방법을 찾아내어 Pull Request 했고, Minima에 Merge 되었다. 너무 기뻤는데 자랑할 데가 없었다.

 

 

 하지만 점점 바빠지면서 블로그에 무언가 적을 시간이 잘 안 났다. 이제 다시 공부하고 무언가를 기록하려니 티스토리에 비해 Jekyll은 너무 번거롭다. Jekyll의 자유도가 높다는 건 정말 좋은 장점이지만, 시간에 쫒기다 보니 현실적으로는 쉽게 올리고 쉽게 수정하는 것이 나에게는 더 좋은 것 같다.

 

 아무튼 열심히 써놓은 블로그 게시물들이 너무 아까워서 이곳 티스토리로 옮기려고 하는데, 이것도 또 쉽지가 않다.

옛날 버전의 파이썬이나 라이브러리로 했던 것들이 많아서.. 아마 거의 다 옮기지는 못하고 일부만 옮길 수 있을 듯. 그리고 또 내가 다 까먹어서 현재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들을 이곳에 옮기는 것도 양심에 찔릴 것 같다.

 

 

자랑스러웠던 내 블로그...

 

 

 내일부터 조금씩 이사를 시작해야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