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번호판 봉인 재발급 (절차, 비용 등)

자동차 검사 불합격 - 번호판 봉인 분실..

 2016년 11월에 차를 구입하고, 처음 하는 자동차 정기 검사에서, 자동차 번호판에 봉인이 없다는 이유로 불합격을 받았습니다. 12월 23일에 검사를 했는데, 1월 1일까지 재검사를 받아야 하더라구요. 그래서 1월 1일이 되기 전 마지막날인 오늘, 차량등록사업소에 가서 봉인을 새로 달고 자동차 검사소에 가서 다시 합격 판정 및 검사 완료 스티커를 받았습니다.

 

저는 없는지도 몰랐습니다.

 

 

 1차로 받은 자동차 검사 결과에는 아래와 같이 부적합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재검사 대상이 되었고, 봉인 재교부받아서 부착 후 다시 방문하여야 했습니다. 제가 12월 23일에 부적합을 받았고, 1월 1일까지 다시 검사를 받으러 가야 했습니다. 공휴일이면 어떻게 하냐니까 그 다음날까지 된다네요. 1월 2일은 토요일인데, 더 자세히 묻지는 않았습니다.

 

봉인이 없어서 불합격..

 

자동차 번호판 봉인?

저는 이런 게 있는지도 몰랐는데요, 국내에서 운행되는 모든 자동차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서 뒤 번호판 왼편에 정부 봉인을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봉인은 원통 모양 캡입니다. 사진은 오늘 새로 받은 봉인입니다..

 

'정부'라고 적혀있음

봉인 분실 혹은 훼손은 흔히 일어나는 일이라고 하네요.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서 스스로 떨어지는 경우도 있고, 차량 수리 후 정비소에서 신경안 쓰고 그냥 놔두거나, 혹은 누가 훔쳐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걸리면 벌금을 내야 한다고 하네요. 도난 번호판이 범죄에 악용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재교부 방법 - 준비물

 자동차 소유주 본인이라면 신분증, 자동차 등록증을 , 만약 대리인이라면 신분증, 소유주 신분증 사본, 자동차 등록증을 가지고 근처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면 됩니다. 봉인 재교부 양식이 있는데요, 간단히 작성하시고 번호표 뽑으시면 됩니다.

 

양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재봉인 신청 양식

재교부 비용

자동차 번호판 재교부 비용은 1,000원입니다. 저는 카드로 결제했고, 친절하게 부착까지 해줍니다.

 

 

 

마무리

저는 차량등록사업소 들어가서 봉인 다시 부착할 때 까지 15분이 안 걸렸습니다. 앞에 기다리는 사람이 없었던 건지, 바로바로 해주더라구요. 참고로 다른 관공서도 그렇듯 점심시간이 정해져 있으니 점심시간은 피해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방문하실 곳에 미리 연락해서 점심시간 확인하셔요.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