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acity - Intermediate Python Nanodegree 후기

Intermediate Python Nanodegree

 

두 달 듣는데 239,275원으로 결제했고, 일주일 남기고 수료했네요.

Certification 받는 데 신분증을 인증해야 한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혹시나 이 강의를 들으려고 고민하다가 이 글에 오게 되신 분들이 계실수도 있으니, 정확한 전달을 위해 제 수준부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 수준 소개

저는 화학공학을 전공하여 화학회사에 다니고 있으며, 취미로 파이썬을 2018년도부터 시작, 2018~2019년도에 인터넷에서 파이썬 기초 강의를 듣고는 이후로 최근까지 딱히 그렇다 할 파이썬 중급 강의는 들은 적이 없었습니다. Udemy에서 백엔드와 데이터 사이언스 강의를 들어서 이것저것 해보았으나 파이썬에 대해 깊이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학습을 했기 때문에 파이썬이라는 언어 자체에 대한 이해도나 활용 능력은 지금까지 계속 초급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필요한 기능이 있으면 그때그때 검색해서 일부 수정해서 쓰는 정도고요. 

 

Udemy에서 들은 강의

 - Python and Django Full Stack Web Developer Bootcamp (완강)

 - Python for Data Science and Machine Learning Bootcamp (완강)

 - Python GUI Programming Using PyQt5 (듣다 맒)

 

유데미에서 들은 강의

 

인프런에서는 아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 우리를 위한 프로그래밍 : 파이썬 중급 (Inflearn Original) (완강)

인프런에서 들은 파이썬 중급 강의

 

 

아무튼 이런 저런 코드를 짤 때나, 혹은 다른 사람들의 코드를 볼 때 이해도가 너무 떨어지는 것 같아 최근에 위의 인프런 강의를 듣고, 그 다음에 Udacity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에 대한 평가

 인프런 듣고 나서 들어서 그런지 정말 확실하게 느낀 장점은 배운 것을 고민해서 써먹어볼 수 있는 예제(Exercise) 및 프로젝트가 매우 잘 구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인프런 중급 강의의 단점은 강의는 모두 이해가 되는데, 그 강의만 듣고는 막상 써먹기가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혼자 독학하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학습한 것을 써먹는 연습을 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배운 걸 이용해서 이것저것 짜보기는 하지만 그게 효율적인지도 모르겠고 맞는 것인지도 모르겠구요.. 여기서는 정말 잘 짜여진 과제가 있고, 평가 기준이 있고, 예제가 있고, 또 조교가 과제를 채점해주고 평가, 조언해주는 게 있으니 정말 획기적으로 좋습니다.

(Udemy는 조교는 잘 되어있어 질문은 잘 받아주지만 과제가 있고 평가를 해 주지는 않지요..)

  

 제가 좋았던 내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독학으로 손에 익히기에는 어려운 내용이 저에게는 좋았던 것 같습니다.

 

 - Module / Package 만들기, 사용하기

 - 매직 메소드 / 클래스 메소드 / ABS(추상베이스클래스) 사용하기

 - CLI 프로그램 만들기

 - Code Convention / Doctstring - PEP 8, PEP 257

 - Error Handling

 - 프로그램 배포하기 (마지막 과제 : https://github.com/kminito/meme_generator -> README 쓰고 배포까지)

 - 기타 데이터, 함수, 클래스에 대한 여러가지 내용들...

 

강의 완강한 후에 회사에서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코드를 한 개 새로 짜 봤는데, 엄청나게 발전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정리도 안 되고, 남들이 봐도 이해도 못할 뿐더러 재사용이나 나중에 수정할 경우에 효율적이지 못한 코드를, 스스로 보기에는 엄청나게 발전한 형태로 짤 수 있었습니다. 기능별로 모듈 나눠서 분할하고, 제가 짠 코드중에서는 최초로 클래스메소드도 사용해 보구요.

 

단점이라고 한다면, 역시 다른 온라인 강의 플랫폼에 비해 가격이 조금 비싼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비전공자가 독학으로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이만한 플랫폼이 없는 것 같아요. 딱히 다른 선택권이 없으니.. 인프런에서도 좀 예제가 다양하고 실습이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이 강의를 듣고 수업료 24만원이 전혀 아깝지 않게 배운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조금이라도 더 일찍 이런 수준의 강의를 듣고 프로그래밍 조금이라돠 높였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마무리

 이 강의 덕분에 프로그래밍 실력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느낌이어서 좋습니다. 실제로도 업그레이드 되었구요. 링크드인에 내용도 하나 더 추가하고.. 원래 계획은 강의 들으면서 내용들을 블로그에 업로드 할 생각이었는데, 막상 하니 귀찮고 번거로워 안 하게 되었네요.

 

 다른 온라인 강의 플랫폼에도 이렇게 알찬고 잘 짜여진 실습이 있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끝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