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 강점검사 결과 활용법 - 강점을 발전시키는 방법

부제 - 강점 검사 결과는 받았는데 이걸 뭘 어떻게 해야 하나? 

 

     

    들어가며

    회사의 멘토에게 강점 검사에 대해 소개를 받았고, [위대한 나의 발견★강점혁명]이라는 책을 구입했습니다. 책 안에는 갤럽에서 하는 강점 검사를 위한 코드가 들어있고, 1회에 한해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책을 사지 않고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비용을 지불하고 테스트를 받을 수도 있는데요, 책을 샀을 때 받는 코드와 동일하게 5개의 강점을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는 가격이 19.99 USD입니다. 환율이 올라서 현재 기준으로 원화로는 27,600원으로 뜨네요.

     

    책이 현재 구매가 27,000원입니다. 책을 사서 테스트를 하면 책도 같이 받을 수 있으니 더 이익이겠네요. 참고로, 강점과 상대적으로 덜 강한 부분(사실은 약점)까지 모두 보여주는 CliftonStrengths 34 테스트는 현재 기준 69,000원 입니다.

     

    검사 싸이트 주소 : https://store.gallup.com/p/en-sg/10108/top-5-cliftonstrengths

     

     

    주의사항을 잘 읽고 테스트를 끝내고 나면, 아래와 같은 결과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귀하의 대표 특성 보고서

     - 강점 심층 이해 가이드

     

     

    내용은 조금 다릅니다. 제 가장 상위 강점인 복구 테마의 경우 아래와 같이 다르게 나와있습니다.

     

    - 대표 특성 보고서의 복구 테마

    - 강점 심층 이해 가이드의 복구 테마

     

    책에는 아래 내용이 있습니다. 검사를 이미 했다면 굳이 구매할 필요 없이 도서관 가서 잠깐 보시면 됩니다.

      - 각 테마에 대한 간단한 설명

      - 각 테마가 강한 사람들의 사례

      - 각 테마를 실행하기 위한 위한 아이디어

      - 각 테마가 강한 사람과 일하는 법

     

     

    참고로 제 대표 특성 보고서를 첨부합니다.

    insight guide.pdf
    0.32MB

     

     

     

    강점을 더욱 발전시키는 방법

    아래에서 서술하는 방법은 강점을 강화하고, 그것을 개발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시작점입니다. 검사 결과는 받았는데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찾아 온 것이며, 아래의 방법 말고도 강점 강화라는 전체적인 개념에서의 여러 방법이 있고, 또 개별 강점(테마)에 다른 방법들이 있습니다.

     

    1. 들어가기에 앞서

    검사에서 나온 다섯 개의 강점(테마)은 자신을 다른 사람과 구별짓고 유니크하게 만드는 시그니처 같은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부터 이 다섯 개 강점을 시그니처 테마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검사 후에 받은 결과지를 자세히 살펴 보고(책이 있다면 책도) 아래 질문에 답해보세요. 종이든 컴퓨터든 직접 적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 맨 처음 강점 검사 결과지를 읽었을 때 무슨 생각이 들었나요?

     2) 당신의 시그니처 테마는 당신이 평소에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을 잘 설명하나요?

     3) 다섯개의 강점들 중 당신을 놀라게 한 게 있나요? 

     

     

    2. 시그니처 테마 시작하기

     

    다섯 개의 강점만 가지고 당신의 모든 모습을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당연히 우리 개개인은 모두 유니크하니까요. 참고로 총 34개의 테마 중 당신과 동일한 순서로 동일한 상위 5개 강점을 가질 확률은 3300만분의 1입니다. 아무튼 검사 결과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보는 것이 자신의 가장 뛰어난 재능을 찾고 자세히 파악하기 위한 시작점입니다. 본인의 강점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아래 활동을 하세요

     

    1) 검사 결과지와 형광펜을 들고

    2) 당신의 상위 5개 강점(시그니처 테마)에 대한 설명을 읽으면서 각각의 문장, 구, 단어를 천천히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3) 당신이 평소에(자연스럽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모습을 가장 잘 묘사하는 부분을 형광펜으로 표시하세요

    4) 당신의 뛰어난 재능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 추가 설명이 필요하면 단어, 구, 설명 등을 옆에 추가해서 적으세요

     

     

    3. 나의 시그니처 테마에 대해 더 잘 알아가기

    위의 활동에서 자신에게 제일 와 닿았던(혹은 감명 깊었던) 시그니처 테마의 묘사 부분을 잘 파악하고 나서, 아래와 같은 활동으로 자신이 가진 재능에 대한 더 많은 단서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1) 검사 결과 보고서를 매일 볼 수 있는 작업실/회사/집 등에 붙여 놓습니다. 자신의 시그니처 테마를 매일 보는 것은 자신의 재능을 계속 자신의 마음에 두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검사 결과 보고서를 자신을 잘 아는 사람들과 공유하세요. 보고서를 읽은 후 동료, 가족, 친구들에게 반응을 물어보세요. 그들이 당신의 재능이 실제로 작동하는 것을 보았을 때의 피드백과 예시를 주도록 하세요. 그리고 당신의 강점이 놀라웠는지도 물어보세요. 

     

    3) 시그니처 테마 중 하루 동알 집중할 한 가지를 선택합니다 (특정 강점에 집중).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고 답변을 적어보세요. 

     - 오늘 이 시그니처 테마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 내 하루의 어떤 영역에서 이 시그니처 테마가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을까?

     - 오늘 의도적으로 이 테마에 집중한 것이 내 하루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4) 3번을 계속합니다.

     - 3번에서 선택하여 실행한 시그니처 테마를 일상에서 의도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면, 다른 테마를 선택하고 똑같은 질문과 활동을 반복합니다. 내 강점을 매일매일 최대화할 수 있게 될 때까지 반복합니다.

     

     

    참고

    테스트 결과를 활용하는 방법에서 계속 강조하는 단어가 'naturally'(자연스럽게) 입니다. 검사 결과는 당신이 naturally 행동하는 방법을 묘사하는 것이고, 위에서 한 활동의 많은 부분도 자신의 자연스러운 평소 생각과 행동이 어떤 강점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인지 더 자세히 알아가기 위한 것입니다.

     

    본인에게 당연한 것들도 알고보니 강점인 것들이 많습니다. 저는 수시로 새로운 강의를 듣고, 심지어 게임을 하는 것도 게임 교육방송을 찾아서 듣는 사람인데 검사를 하기 전까지는 제가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지도 몰랐고 그게 강점이 될 수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당장 지난 달에도 프로그래밍 강의에 몇만원을 결제했는데도요..

     

    그리고 다른 사람의 결과를 보는 것도 참 재미있습니다. MBTI와 결은 다르지만 아무튼 그 사람을 설명할 수도 있는 툴이다 보니 그 사람을 좀 더 잘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서로에게 없는 강점을 확인하는 것도 재미있고요.

     

    혹시나 강점을 더욱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해 관심이 있으시면 좋아요나 댓글로 관심을 알려주세요.

    관심 있는 분들이 있으면 추가 게시물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